JavaScript 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일부 콘텐츠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참여마당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자주묻는질문

도서관 이용과 관련된 자주묻는 질문을 모아놓았습니다.
게시물 내용

제목범어도서관은 왜 일반열람실(학습실)이 없나요?

작성자 범어도서관 작성일 2013/07/30
조회수 15690

   기존 도서관들이 학생들의 ‘공부방’, ‘독서실’로 인식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나, 도서관법에 의하면 공공도서관의 목적을 ‘공중의 정보이용’, ‘문화활동’, ‘독서활동’ 및 ‘평생교육’으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미국, 일본 등 OECD국가 경제 문화 선진국의 공공도서관에서는 한국처럼 공부방, 독서실화된 공공도서관은 찾기가 힘들며, 한국도서관협회에서 번역 발간한 『공공도서관 서비스 개발을 위한 IFLA/UNESCO 가이드라인』(2002)에서도 ‘공공도서관은 정보자료의 제공서비스를 중심으로 운영되어야 하며, 자기학습을 위한 일반열람실의 제공은 최소한으로 억제되어야 한다.’라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개관하는 공공도서관들이 정보제공 및 정보활용, 평생교육의 기회 제공을 위한 공간 확대를 위하여 힘쓰고 있으며, 일반열람실 설치에 대해 고심하고 있고 열람실을 설치하지 않는 도서관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대구지역에서도 최근개관한 구립도서관에서는 일반열람실(학습실)이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우리도서관은 수십 년의 도서관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한 자문위원회 및 운영위원회를 거쳐 일반열람실(학습실)을 설치하지 않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대신, ①국제자료실 구축으로 교육국제화의 거점 기능, ②상설전시실 설치로 문화향유 기회 확대, ③Brain room 설치를 통한 어린이들의 창의적 사고능력 배양, ④향토자료실 및 멀티미디어 공간 마련, ⑤청소년 창의체험센터 및 평생학습관 설치를 통한 평생교육 증진 등 우리 지역의 선진 종합문화공간으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제한된 공간 내에서 개인학습, 개인공부 위주의 공간이 될 수 있는 일반열람실보다는 독서 공간 확충, 평생교육의 기회제공 등 도서관 본연의 기능을 강화한 점 너그러이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없음

게시물 내용
다음글 회원탈퇴는 어떻게 하나요? 범어도서관 2014/12/20
현재글 범어도서관은 왜 일반열람실(학습실)이 없나요? 범어도서관 2013/07/30
이전글 자료의 기증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범어도서관 2012/11/20